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창조적 성장을 추구하는 학습기관 - KISTEP PR CENTER

> 홍보마당 > 최신동정

최신동정

KISTEP의 최신 주요활동입니다.

최신동정 상세내용
제목 2018년도 기술영향평가 공개 토론회 개최
등록일 2018-11-26 조회 262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은 11월 22일(목), 롯데월드타워 오디토리움에서 ‘블록체인 기술영향평가 공개 토론회’를 개최했다.
 
과기정통부와 KISTEP은 매년 기술적·경제적·사회적 파급효과가 큰미래 신기술을 선정하여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평가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기술영향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사회·경제 각 분야에서 거래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되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였다.
 


[▲ 2018년도 기술영향평가 공개 토론회 현장]


 
이번 토론회는 다양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기술영향평가위원회’와 일반 시민으로 구성된 ‘시민포럼’을 통해 마련한 ‘2018년 기술영향평가 결과(안)’에 대해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개최되었으며, ▲기술영향평가 위원인 김승주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의 블록체인 기술 강연과 ▲기술영향평가위원장인 이상욱 한양대 교수의 ‘평가결과(안)’ 발표 및 ▲블록체인 기술의 파급효과 및 대응방안 등에 대한 토론(좌장 이상욱 교수, 토론자 김승주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 유수웅 시민포럼 대표, 김열매 한화투자증권 수석연구위원, 안찬식 법무법인 충청 변호사, 이대승 OWDIN 최고운영책임자(COO))으로 구성되어 진행했다.
 
 


[▲ 2018년도 기술영향평가 공개 토론회 현장]


한편, 이날 논의된 토론내용은 ‘2018년도 기술영향평가 결과(안)’ 마련에 반영되고,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를 통해 보고될 예정이며, 기술영향평가 결과는 일반 국민들도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자 형태로 발간하여 내년 초 각급기관에 배포하고 과기정통부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유된다.
 

목록